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본청

2016 사진전입상작, 최종국 [태양과 가로등]

> 보도자료 > 본청

안전한 헬기 운항을 위한 저고도 기상정보, 더 상세하고 똑똑하게 바뀐다!

등록부서 : 항공기상청 예보과 2025/07/31 조회수 117

안전한 헬기 운항을 위한 저고도 기상정보,

더 상세하고 똑똑하게 바뀐다!

- 닥터헬기, 산불진화헬기 등 긴급임무 상세 기상지원 강화

가시거리·구름높이 제공지점 100여 개소370여 개소로 대폭 확대

 

기상청(청장 장동언)은 응급환자 이송, 산불 진화, 순찰·구조 등 긴급 임무를 수행하는 저고도 항공기를 위한 기상서비스(LAMIS*) 를 전면 개편하고, 81()부터 항공날씨 누리집**을 통해 정식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 LAMIS: Low-level Aviation Meteorological Information Service

** 항공날씨 누리집(https://global.amo.go.kr)에서 운항지원 저고도 저고도 항공날씨


저고도 항공기란 고도 약 3km 이하의 낮은 고도에서 운항하는 헬기 및 경항공기(조종훈련기 등)를 말한다. 지상에 가까운 고도에서 비행하는 특성상 지상시정, 낮은 구름, 강수 등 기상현상에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대부분의 저고도 항공기는 조종사의 육안에 의존하는 시계비행방식으로 운항한다.


기상청은 시계비행 가능 여부 판단에 핵심적인 기상요소인 가시거리와 구름 높이 제공 지점을 기존 100여 개소에서 370여 개소로 대폭 확대했다. 특히 육안 관측정보가 부족한 산악 부근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관계기관(, 산림청)과 긴밀히 협력했으며하늘길의 기상 상황을 도로의 신호등처럼 4단계로 시각화한 날씨신호등방식을 적용해 조종사들이 쉽고 빠르게 기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상청 수치예측 정보를 활용하여 헬기 조종사가 설정한 이륙~경유~착륙지점까지의 기상정보를 상세하게 표출하는 동시에 비행 경로상 바람, 기온, 구름, 난류에 대한 고도별 정보를 지원하는 헬기운항 날씨 내비게이터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국립중앙의료원과 협력하여 닥터헬기 배치 거점병원 8개소와 전국165개 주요 응급환자 인계지점에 대한 상세 기상정보를 신규로 제공하여 헬기이송 가능 여부 등 신속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불 진화헬기를 위한 기상지원 기능도 신설해 헬기 이동 경로와 산불 발생 지역(반경 20~60km)에 대한 상세 기상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통합 표출하는 등 헬기 운항을 위한 저고도 기상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이번에 개편된 저고도 항공날씨서비스를 통해 헬기 조종사들이 보다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상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이전보다 한층 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헬기를 운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현장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항공기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상청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배너 이미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