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봄꽃 개화현황
날씨누리 알리미 공지방
행정누리집 바로가기
내손안에 기상정보 기상청 날씨알리미
봄꽃 개화현황
날씨누리 알리미 공지방
행정누리집 바로가기
내손안에 기상정보 기상청 날씨알리미

부속사이트

기후변화 시나리오 정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란 온실가스, 에어로졸 변화 등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기후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온실가스 농도, 기후변화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산출한 미래기후 전망정보입니다. ‘미래에 한반도 지역의 온대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바뀐다는 말이 사실일까? 겨울 계절이 사라지게 될까?’ 이러한 막연한 의문이 우리에게 불안감을 일으킵니다. 기후변화시나리오는 이를 해소하고 우리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습니다. 즉, 시나리오는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가능한 미래'에서 불확실성을 잘 이해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돕는 것입니다.

기후변화 시나리오 종류

SSP(Shared Socioeconomic Pathway, 공통사회 경제경로) : 2100년 기준 복사강제력 강도와 함께 미래 기후변화 대비 수준에 따라 인구, 경제, 에너지사용 등의 미래 사회경제시스템의 변화를 적용한 경로(IPCC 제6차 평가보고서 대응)

SSP 기후변화 시나리오

RCP(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s, 대표농도경로): 2100년 기준 복사강제력에 따른 온실가스 농도 경로(IPCC 제5차 평가보고서 대응)

RCP 기후변화 시나리오

※ 더 자세한 내용은 기후정보포털(http://www.climate.go.kr)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