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예보란 무엇인가요?
-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하여, 상세한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를 말합니다.
- 현재 제공 중인 영향예보의 종류에는 폭염과 한파 영향예보가 있습니다.
- 영향예보는 기상 현상의 위험수준을 관심, 주의, 경고, 위험 4단계로 분류하며, 위험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대응요령을 제공합니다.
영향예보는 왜 해야 하나요?
- 기존의 날씨 현상만 알려주던 현상 중심의 예보로는 기상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습니다.
-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기상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피해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며, 복잡·고도화되고 있는 산업구조와 사회구조의 변화(고령화, 인구 밀집 등)로 인해 재해에 대한 취약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과 대응을 위해서는 날씨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기상영향 정보가 필요합니다.
특보와 영향예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특보는 각종 기상 현상으로 인하여 재해 발생 우려가 있을 때 이를 경고하기 위해 발표하는 기상정보입니다.
- 영향예보는 재해 발생에 대한 경고를 넘어 해당 지역의 취약성·노출을 고려하여,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사회·경제적 영향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요령까지 제공하는 예보입니다.
- 특보와 영향예보
영향예보 상세설명
영향예보 제공 예시
- (1) 위험수준 분포도
- 기상 현상으로 인해 예상되는 보건 분야의 위험수준을 특보 구역 단위로 지도상에 표현
- (2) 영향전망
- 향후 예상되는 기상 현상과 영향에 대한 전망(기상 전망, 주요 영향 지역, 영향 분야, 대응요령 등)
- (3) 피해 현황
- 관계부처에서 집계하는 정형 피해자료와 언론, 보도자료 등에서 발표한 비정형 피해자료이며, 해당 일까지 발생한 잠정 피해 현황
- (4) 위험수준별 대응요령
- 해당 지역에서 4단계 위험수준에 해당하는 분야별 대응요령을 제공하며, 우측의 + 더보기 클릭 시 전체 대응요령 팝업
- 폭염 분야: 보건, 산업, 축산업, 농업, 수산양식, 기타
- 한파 분야: 보건, 산업, 시설물, 농·축산업, 수산양식, 기타
- 대응요령은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 질병관리청 등의 관계부처와 사전 협의 및 검토 과정을 거친 것으로서 기상청이 관련 기관의 협조를 받아 제공
주요 용어 해설
- 기상 영향
- 기상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재해가 특정한 시기 또는 지역에서 국민의 생명·신체·재산 및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노출(Exposure)
- 재해발생가능 지역에서 현상의 영향을 받는 시기·대상(예: 출·퇴근시간, 유동인구, 농작물 분포 등)
- 취약성(Vulnerability)
- 재해에 노출된 대상의 재해 수용능력 및 재해 대비 수준(예: 취약계층 분포, 방재시설 유무, 시설노후화 정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