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상청 로고

메뉴

보다 나은 정부

부속사이트

날씨ON

기상청 날씨예보는 출·퇴근길 기상정보 및 기상이슈에 대한 원인과 배경을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매일 7시와 17시에 정기방송이 제공되며, 태풍 및 위험기상 발생 등으로 신속한 정보 제공이 필요할 시 비정기 방송이 제공됩니다.

[날씨터치 Q] [날씨터치Q_2019년 1월 7일] 8일(화) 전국 대체로 맑음 ´대기 건조 주의´

대본보기

[날씨터치Q_2019년 1월 7일] 8일(화) 전국 대체로 맑음 ´대기 건조 주의´

1월 7일 날씨터치 Q입니다.
평년이맘때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일 8일 화요일까지 평년기온을 유지하겠고요.
건조한 대기는 계속됩니다.
내일의 날씨 포인트는 평년 이맘때 추위와 대기 건조입니다.

먼저 모식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내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국 대부분 지역이 구름 많다가 오전부터 맑아지겠고요. 낮부터는 차가운 공기가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내일 낮 기온부터 조금씩 떨어지게 시작하겠습니다. 하지만 내일까지는 평년기온은 유지하겠습니다. 북서풍을 타고 차가운 공기가 상대적으로 기온이 높은 서해상을 지나면서 그 온도차로 구름대가 만들어지겠습니다. 이 구름 대는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에만 약하게 영향을 주겠는데요.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진 않았기 때문에 내일 오후에 충남서해안으로 시작으로 밤에는 전라도 제주도 눈날림 정도만 예상됩니다.

건조한 대기는 계속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 특보가 보름 이상 계속되고 있는데요.
서해상에서 들어오는 구름대의 영향을 받는 서쪽지역은 빗방울이나 눈날림 정도라도 지났기 때문에 특보가 내려질 정도의 건조함은 아니지만, 그 밖의 대부분 지역은 매우 건조합니다.
특히, 내일 해안과 산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화재 발생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불조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강원도 영동 지역에 바람이 매우 강하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일 화요일까지는 대체로 오늘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낮부터 찬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겠는데요.
7일 월요일 오늘 서울의 아침최저기온 -6.2도를 기록했고, 8일 화요일은 -6도로 비슷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오늘 3.1도 내일 0도로 내려가겠습니다.
9일 수요일부터 다시 추위가 찾아오겠지만,
오래 지속되진 않겠습니다.

해상모습입니다.
내일 오후부터 대부분 해상의 먼바다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상 날씨터치Q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