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상청 로고

홈 바로가기

메뉴

날씨

기상+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기상지원
에어코리아 바로가기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기상지원
(구)날씨누리 바로가기
보다 나은 정부

부속사이트

갑자기 지진이 난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1. 지진재난문자를 받거나 진동을 느꼈다면 책이나 방석으로 머리를 감싸고 책상 밑으로 숨어요

2. 흔들릴 때 이동하면 더 위험! 진동이 멈출 때까지 기다리세요

3.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전깃불을 끔 / 4.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 흔들림이 완전히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이동

5. 꼭 계단으로 대피! 밖으로 이동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비상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 / 6. 유리나 담벼락으로부터 멀리!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이동

7. 넓은 공간으로 이동!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 이동할 때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이동 / 8.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 지진 발생 직후 근거 없는 소문이 유표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

지진 발생 시, 올바른 정보에 따라 곧바로 대비하면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진 올바로 알아야 곧바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 내용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

만약! 해안가에 있을 때 진동을 느꼈다면? 곧 지진해일이 올 수 있으니 지진해일 긴급 대피장소나 높은 지대로 대피!(높이 3층 이상 건물)

바닷물이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빠져나가면? 해안가에서 멀리 높은 곳으로 피하기!

선박이 바다 위에 있다면? 수심이 깊은 곳(400m이상)에서는 바다 위에 있는 것이 더 안전하므로 해안으로부터 먼 바다쪽으로 이동! 항구로 가서는 안돼요!

배를 정박하고 있다면? 지진해일이 도달하기까지 1시간 이상 여유시간이 있다면 먼 바다로 출항! 그러나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항구에 배를 묶어두고 신속히 고지대로 대피!

지진해일은 수 시간 동안 반복될 수 있으니 지진해일 특보가 해제될 때까지 재난방송 확인하기!

※ 내용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

1. 필수 구비물 준비. 방진 마스크와 눈 보호장비, 식수, 손전등, 옷 등을 준비한다. 2. 문이나 창문 틈새 막기. 문틈이나 환기구는 물 묻힌 수건으로 막고, 창문은 테이프로 막는다. 3. 가급적 실내에서 대기. 당황하지 말고 조용하게 실내에 머무른다. 4. 재난방송 청취. TV나 라디오의 안내방송을 듣고 행동한다. 5. 호흡기 보호. 마스크나 손수건, 옷으로 코와 입을 막는다. 6. 건물로 대피. 실외에 있을 경우, 건물로 신속하게 대피한다.

※ 내용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