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봄꽃 개화현황
날씨누리 알리미 공지방
행정누리집 바로가기
내손안에 기상정보 기상청 날씨알리미
봄꽃 개화현황
날씨누리 알리미 공지방
행정누리집 바로가기
내손안에 기상정보 기상청 날씨알리미

부속사이트

통보문

전국 | 2024년 03월 19일 16시 20분 ※ 03월 19일부터 03월 21일까지의 전망입니다.

제03-94호 | 날씨해설 | (3일 전망) 내일 새벽까지 강원도와 경북북부 중심 비/눈, 강풍.풍랑 유의

오늘~내일 예상 강수지역과 내일~모레 아침기온/최저체감온도 분포도
< 오늘~내일 예상 강수지역과 내일~모레 아침기온/최저체감온도 분포도 >

<중점 사항>
○ 내일 새벽까지 강원도와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까지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모레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강수>
○ 오늘(19일) 오후(18시)까지 경남내륙, 밤(18~24시)까지 경기북서부.동부와 강원도, 충북, 전북동부, 경북북부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서울.인천.경기남서부와 충남권내륙, 경남내륙은 오늘 밤(18~24시)에, 경북권남부는 오늘 밤(18~24시)까지 0.1mm 미만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20일) 새벽(00~06시)까지 경기동부와 강원내륙,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 오후(12~18시)까지 강원산지.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19~20일)
- (수도권) 경기동부: 1~3cm
- (강원도) 강원산지: 5~15cm(많은 곳 북부산지 20cm 이상)/ 강원내륙, 강원북부동해안: 2~7cm/ (20일) 강원중부동해안: 1~5cm/ (20일) 강원남부동해안: 1cm 내외
- (충청권) 충북북부: 1~3cm
- (전라권, 19일) 전북동부: 1cm 내외
- (경상권)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내륙, 울릉도.독도: 1~5cm/ (20일) 경북북부동해안: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9~20일)
- (수도권) 경기북서부.동부: 5mm 내외
- (강원도) 강원영동중.북부: 5~30mm/ 강원영서, 강원영동남부: 5mm 내외
- (충청권) 충북북부: 5mm 내외
- (전라권, 19일) 전북동부: 1mm 내외
- (경상권) 경북북부, (21일까지) 울릉도.독도: 5~10mm / (19일) 경남내륙: 1mm 내외

<강수 유의 사항>
○ (강수 유의사항) 오늘(19일)과 내일(20일)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또한,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입.출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저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내일 새벽까지 상층(고도 5km 상공)에 찬 공기(-35도 이하)가 지나면서 불안정이 강해져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수 형태 변동성) 오늘(19일)과 내일(20일) 예상되는 강수는 미세한 기온 차이와 고도에 따라 같은 시.군.구 내에서도 강수 형태(비 또는 눈)가 달라지고, 적설의 차이가 있겠으니, 실시간 기상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많은 눈 유의사항) 오늘(19일)과 내일(20일)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강원산지.강원북부동해안에는 시간당 1~3cm 내외의 강한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ㅇ 많고 무거운 눈에 의해 축사 및 비닐하우스, 약한 구조물 붕괴 등 시설물 피해 유의
ㅇ 많은 눈으로 인해 차량 고립 가능성이 있겠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 확인,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하늘상태 및 기온>

○ (하늘상태) 오늘(1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내일(20일)은 전국이 구름많다가 차차 맑아지겠으나, 강원도와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모레(21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 (기온) 오늘(19일)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20일)과 모레(21일)는 기온이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 특히, 당분간 전국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0도 이하(강원산지는 -5도 이하)가 되겠고, 내일(20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내일(20일) 아침최저기온은 -4~5도, 낮최고기온은 6~1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1일) 아침최저기온은 -5~2도, 낮최고기온은 7~14도가 되겠습니다.

<유의 사항>
○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서해안과 전북남부, 전남남해안,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주도는 내일(20일)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제주도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대부분 지역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 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서해상과 동해남부남쪽해상, 남해상, 제주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19일) 밤부터는 그 밖의 동해상에서도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내일(20일) 동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 최대 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과 내일 동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너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

○ (황사) 어제(18일) 밤 발해만 북쪽의 황사 발원지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남동진하면서 오늘(19일) 비 또는 눈에 섞여 내릴 가능성이 있으며, 비 또는 눈이 그친 후에도 전국에 미세먼지(PM10) 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미세먼지 예보(매일 05시, 11시, 17시, 23시 발표,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충북 일부와 경북권, 경남권, 일부 전남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하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화재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오늘(19일)은 중국 남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동해상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20일)은 동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 중국 남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21일)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