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사이트맵 닫기

사이트맵 펼침

천리안위성 2A호

  1. 1지도형태 및 지역, 영상형식 등 다양한 조회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2현재부터 6시간 전까지 시간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3. 3옵션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요소선택 옵션을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4. 4영상정보 재생시, 재생 속도를 +(느리게),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5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이 재생되며, 한번 더 클릭하면 영상이 정지됩니다.

용어 설명

  • 천리안2A : 천리안위성 2A호(GEO-KOMPSAT-2A: GK2A)는 2018년 12월 5일 발사된 위성으로 미국, 일본 위성들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상센서를 탑재하였습니다. 16개 채널의 다양한 관측과 10분 간격의 전구 관측, 2분 간격의 한반도 관측이 가능합니다. 특히, 천리안위성 2A호의 고해상도 관측자료로부터 태풍의 중심위치 분석이 보다 정확해져 태풍의 이동 경로를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고, 관측시간을 단축해 국지적 집중호우의 발달을 조기에 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히 천연색컬러로 지구를 관측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다른 분석기술 없이, 육안으로 구름, 산불연기, 황사 등의 구분이 가능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RGB 주야간합성영상 : 합성영상은 인위적으로 가시영상을 붉은색으로 처리하고 두 개의 적외영상을 각각 초록색과 푸른색으로 처리하여 합성한 영상입니다. 주간의 합성영상을 층별로 구별하는 방법은 진한 분홍색이 하층운을 나타내며 약간 투명하게 푸른색이 권운, 즉 상층운을 나타냅니다. 탁하면서 흰색 또는 흰색을 섞은 분홍색은 하층부터 상층까지 발달한 구름입니다. 야간에는 단파적외영상으로 가시영상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 적외영상 : 적외영상은 물체가 방출하는 적외선 에너지량의 많고 적음을 나타냅니다. 물체가 방출하는 적외선 에너지량은 물체의 온도에 따라 결정되며, 온도가 높을수록 많습니다. 따라서 적외영상 관측으로부터 물체의 온도를 추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추정된 온도를 휘도온도라고 합니다. 적외영상은 물체가 방출하는 적외선 에너지량에 의해 영상을 표출하므로 주·야간 관계없이 24시간 관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기상감시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중호우 및 태풍 등의 위험기상 감시에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적외영상으로 관측한 구름 표면의 온도를 이용하여 구름 표면의 고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적외영상에서는 온도가 높은 구름은 어둡게, 낮은 구름은 밝게 보입니다. 따라서 고도가 높은 구름은 밝게 보이고 낮은 구름은 어둡게 보입니다. 단, 엷은 상층운이 있을 때는 구름 아래로부터 방출되는 에너지가 위성에서 관측되므로 적외영상에서는 실제 구름의 온도보다 따뜻하게 관측되므로 실제보다 낮은 구름으로 보입니다.
  • 가시영상 : 가시영상은 구름과 지표면에서 반사된 태양광의 강약을 나타내며 반사광이 강할수록 영상에서 밝게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바다는 어둡게, 육지는 그보다 약간 밝게, 구름은 매우 밝게 보입니다. 단, 같은 물체라도 태양의 고도에 따라 보이는 모양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이나 저녁시간, 그리고 고위도에서는 태양광이 비스듬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입사광이 적으며 그만큼 반사광도 적어져서 어둡게 보입니다. 또한 야간에는 지구가 태양광을 받지 못하므로 가시영상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름에 의한 태양광의 반사강도는 구름의 두께에 따라 변합니다. 얇은 구름에서는 입사광의 일부는 구름을 투과하고 일부만 반사된다. 한편 두꺼운 구름에서는 태양광 대부분이 반사되기 때문에, 두꺼운 구름일수록 반사강도가 강하고 밝게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은 상층운을 통과하므로 상층운을 통해서 그 아래에 있는 지표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가 높고 두터운 구름의 그림자가 주변의 고도가 낮은 구름이나 지표면에 투영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시영상을 이용하여 적설, 해빙, 산불과 연기 등 다양한 기상현상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 안개 : 위성에 의한 안개 탐지는 고도 1.8km 이하에서 가시채널(주간) 및 적외채널과 단파적외채널의 차(야간)로 안개가능지역을 탐지하고, 이 영역에 대해 지표면온도와 운정온도(구름 최상부의 온도)의 차이(0~10℃)를 5단계의 색상으로 표현합니다. 지표면온도와 운정온도의 차이가 적을수록 지표면에 가까운 안개일 가능성이 높고, 온도차이가 클수록 하층운일 가능성이 높으며, 지표면 온도는 해양의 경우 해수면온도(Sea Surface Temperature), 육지의 경우 위성에서 관측한 지면온도(Surface Temperature)를 사용 합니다. 안개 상부에 구름이 있을 경우 위성관측으로부터 안개탐지가 불가능합니다.
  • 황사 : 기상위성자료를 사용하여 황사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탐지하고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시채널 기반의 컬러합성영상을 이용한 분석 방법과 적외 파장대의 채널 간 휘도 온도차를 이용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현재 황사 탐지 영상은 천리안위성 2A호 자료를 이용하여 10분 간격으로 제공하며, 황사실황감시 및 분석 지원에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