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사이트맵 닫기

사이트맵 펼침

기후예측모델

  1. 1기후예측모델은 기본 한국기상청 제공 정보를 제공합니다. WMO장기예보선도센터 탭을 클릭하면, 해당 센터의 제공 정보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2. 2전망기간 및 편차, 주수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조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 WMO장기예보선도센터 정보는 3개월 전망만 제공됩니다.
  3. 3도움말 버튼을 클릭하면, 기후예측모델에 대한 도움말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4옵션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후예측모델 정보 설정용 옵션을 감출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주요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PDF 뷰어 설치가 필요합니다. 미설치 사용자는 아래 기상청 뷰어다운로드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상청 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kma.go.kr/kma/guide/viewer.jsp

용어 설명

  • 기상청 현업 기후예측모델 : 현재 기상청에서 장기전망 생산을 위해 운영중인 기후예측모델은 영국 기상청의 Global Seasonal Forecast System(GloSea)을 2014년에 도입하여 구축한 모델로서 대기, 해양, 해빙, 지면 모델들이 결합자(coupler)로 통합된 결합모델이다.
  •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 : 세계기상기구(WMO)에서는 전지구 장기예측자료를 생산하는 기관에 대하여 2021년 현재 13개 기관에 대하여 GPC로 지정하고 있다. WMO 장기예보 선도센터는 13개 GPC에서 예측한 자료를 수집하여 앙상블기법을 활용한 예측결과(3개월전망)를 생산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