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나 +를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이 펼쳐집니다.

Q. 일기예보의 생산과정을 알고 싶어요.

기상청은 정기적으로 발표되는 일기예보와 수시로 발표되는 기상특보, 기상정보, 태풍 정보 등을 여러 가지 기상정보를 발표하고 있어요. 기상정보를 생산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자료는 정확하게 현재의 기상상태를 파악하는 것인데요. 현재의 기상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표면 부근 또는 상층의 대기 상태를 나타내는 기상요소를 관찰하거나 측정하는 것을 기상관측이라고 해요. 기상관측에는 기상업무의 목적에 따라 지상기상관측, 해양기상관측, 농업기상관측, 고층기상관측, 레이더기상관측, 항공기상관측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하여 관측된 자료는 일기예보의 기초자료로서, 일기도, 슈퍼컴퓨터 모델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어요. 기상예보관은 위성, 레이더 등 원격관측자료와 일기도 분석자료, 슈퍼컴퓨터가 생산한 다양한 분석 및 예보자료를 활용하여 최종적인 일기예보를 발표하게 되어요.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일기예보는 각종 TV, 신문 등 언론기관과 재해대책본부 등 유관기관으로 전송되고 있어요.

Q. 고기압과 저기압의 날씨 차이는 무엇인가요?

고기압은 중심에 가까울수록 기압이 높아지고 바람은 중심에서 먼 곳을 향해 불어요. 그리고 중심에서는 밖으로 불어 나간 공기를 보충하기 위해 상공의 건조한 공기가 내려와 하강기류를 이루는데요. 이 때문에 고기압 중심 부근에 구름이 있다 해도 하강기류에 의해 구름이 흩어져 날씨가 맑아져요. 반대로, 저기압은 저기압의 중심이 기압이 낮으므로 저기압 중심을 향하여 바람이 불어요. 저기압 중심으로 불어온 공기는 저기압 중심 부근에서 상승하여 상공으로 올라가는데 상공은 지상에 비해 기압이 낮으므로 공기가 팽창하고 온도가 낮아져요. 이 때문에 상승하는 공기 속에 포함된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하여 구름이 형성되고 비나 눈이 내릴 가능성이 높아져요. 이와 같은 이유로 고기압 주변은 날씨가 좋은 것이며, 저기압 주변은 날씨가 나쁜 것이에요.

Q. 장마는 왜 생기나요?

장마의 개념

장마는 동남아시아의 몬순(Monsoon)과 연관되어 시작하는 것으로 중국, 일본 등지에서 유사하게 발생하는 계절 현상이에요. 장마는 간단히 말해 커다란 공기덩어리의 경계에서 나타나는 기상 현상인데요. 커다란 공기덩어리를 기단이라 부르는데 일본 홋카이도 북쪽의 오호츠크 해상의 차갑고 습도가 높은 기단이, 또한 우리나라 북쪽 대륙에 차갑고 건조한 한대 기단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런 북쪽의 기단과 초여름부터 세력이 커져서 점점 북쪽으로 확장하는 우리나라 남동쪽에 자리 잡고 있던 덥고 습한 북태평양상의 기단이 만나게 됩니다. 이 두 공기덩어리 사이에는 동서 방향으로 길게 경계선이 놓이는데 이 경계선을 장마전선이라 해요. 이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말하게 되는데요. 장마전선 상에서는 대개 많은 비가 내리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북상하게 돼요.

장마전선

장마전선은 북쪽의 찬 고기압과 남쪽의 온난다습한 고기압 사이에 생기는 기상학적인 정체전선으로서 계절의 진행에 따라 남해상에서 북상하여 제주, 남해안에 접근하게 돼요. 장마초기에 열대성 북태평양 고기압은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기 때문에 전선이 북상하거나 남하해서 장마의 중간 휴식기를 만들 수도 있는데요. 또한, 고기압의 세력이나 확장. 수축의 강약이 해마다 다르므로 여러 가지 형태의 장마가 돼요.

Q. 기상특보의 기준은 어떻게 되며, 주의보와 경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기상특보는 중대한 재해 발생이 예상될 때 주의를 환기하거나 경고를 하는 예보를 말하며, 호우, 태풍, 강풍 등으로 인하여 재해가 예상될 때 주의보, 막대한 재해가 예상될 때 경보를 발표해요.

기상특보의 기준은 육상과 해상, 대도시와 일반지역에 따라 다르며 특보는 악기상 현상에 대한 강풍, 풍랑, 호우, 대설, 건조, 폭풍해일, 한파, 태풍, 황사, 폭염 등으로 구분하지요.

Q. 기압골이 다가오면 날씨가 나빠진다고 하는데 기압골이 무엇인가요?

기압골이란? 지상에서 우리는 산과 산 사이를 골짜기라고 부르며, 산에는 제일 높은 곳을 연결한 부분을 능선이라 부르고 있어요. 이와 같은 이치로 기압계에서도 주변보다 기압이 높은 곳을 고기압이라 하며, 주변보다 기압이 낮은 곳을 저기압이라 함에 유의하여 생각해 보아요. 고기압은 지상에서의 산과 같이 기압이 높은 곳이니 고기압과 고기압 사이에는 저기압이 있음을 알게 되지요. 따라서 이를 기압골이라 부르게 됩니다. 이때의 고기압, 저기압은 평균해면 기압분포를 지상일기도에서 찾게 되었으나, 고층 또는 상층일기도를 생각하게 되면 질문과 같이 V자 형태를 기압골이라 부르나 여기에는 주의할 점이 있답니다. V자는 온도가 높은 방향으로 되어 있을 때(일반적으로 남쪽 방향) 기압골이라 함에 유의하고, 반대로 기온이 낮은 곳(일반적으로 북쪽)으로 파인 곳(역상의 U 자)을 기압 능이라 부르기도 해요.

Q. 안개가 끼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안개란? 아침에 차를 운전할 때, 공기가 뿌옇게 변하여 앞을 잘 볼 수 없을 때가 있는데 이것이 안개가 낀 것이에요. 짙은 안개는 앞이 잘 보이지 않으므로 도시의 교통사고, 바다의 선박 조난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행기의 이 착륙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안개는 매우 미세한 물방울이 대기(공기)중에 떠 있어서 가시거리(볼수있는거리, 시정) 가 1km 미만일 때를 말하며 그보다 엷어 시정이 1 km 이상인 것을 박무(엷은안개, mist)라고 해요.

안개는 낮과 밤이 바뀌면서 일어나는 복사, 온도가 낮은 지면 또는 해면과의 접촉, 찬 공기가 밀려와 섞일 때 공기가 상승하면서 만들어지는데요.
안개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모여 발생하므로 안개가 끼면 습도가 높아지고 공기도 차갑게 느껴져요. 안개는 대기의 온도가 내려가는 야간에 많이 발생하며 해가 뜨면 공기 온도가 올라가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서서히 없어져요.
안개는 구름생성 과정과 비슷하지만, 높이에 따라 구름과 구별하는데요. 지표면에 접해 있으면서 시정이 1km 미만이면 안개 지상에서 떨어져 있으면 구름이라고 해요.

담당관리 : 예보정책과 | ☎ 02-2181-0504

사업자등록번호 : 110-83-00125
전화번호 : 02)2181-0900
예보안내 : 131
우편번호 : 07062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16길 61
(신대방 2동 460-18)
Email : webmasterkma@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