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기후변화

기후변화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기후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볼게요. 기후는 일정한 지역에서 보통 30년 이상의 오랜 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날씨의 평균적인 상태를 말해요. 날씨는 짧은 주기로 변하지만, 기후는 위도, 바다와 육지의 분포, 지형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가 매우 느리게 나타나요.

기후변화란?

기후변화란 기후가 변한다는 말로써 오랜 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평균적인 날씨 패턴의 변화를 말하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현지 지구의 기후가 인위적인 요인(화석연료 과다사용,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증가 등)과 자연적인 요인(화산폭발, 태양에너지 변화 등)에 의하여 변화하는 것을 말해요.

기후변화가 일어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기온과 강수의 변화와 더불어 극한 더위, 극한 강수 현상의 발생빈도가 점점 증가하게 되어요. 생태계는 살기 적합한 기후여건을 갖춘 지역으로 이동을 하면서 그 지역에서 나타나는 동물과 식물의 종류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또한, 기온이 올라가면서 육지의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여 섬나라가 잠길 수도 있어요. 사막이 점점 더 늘어나기도 하고, 지구 곳곳에서 폭염, 폭우 등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 기후변화가 왜 일어나는지 이해하고, 이것을 막기 위해서 노력하도록 해요.

지구가 변하고 있어요

지구가 더워져서 빙하가 녹고 있다고요?

육지의 얼음이 녹으면 해수면이 상승한다고요?

우리나라의 기온상승

우리나라 생태계 변화

전 지구에 일어난 이상기후 현상을 살펴볼까요?

앞으로 지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 계절길이 전망

담당관리 : 기후변화감시과 | ☎ 02-2181-0645

사업자등록번호 : 110-83-00125
전화번호 : 02)2181-0900
예보안내 : 131
우편번호 : 07062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16길 61
(신대방 2동 460-18)
Email : webmasterkma@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