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진·화산 > 교육·홍보 > 지진·화산 대피요령

지진·화산 대피요령

  • 인쇄하기
지진·화산 대피요령 - 지진

 지진 발생 시 장소별 행동요령 지진 발생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평소에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대응합니다. 1.집안에 있을 경우[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2.집밖에 있을 경우[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3.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합니다.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됩니다.] 4.학교에 있을 경우[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5.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6.극장,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7.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8.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꽃아 두고 대피합니다.] 9.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곳으로 이동합니다.]


※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

지진·화산 대피요령 - 지진해일

 [지진해일 발생 시 행동요령] 1.내가 있는 지역이 지진해일의 위험이 있는 지역인지 미리 확인합니다. 2.해안가에 있을 때 지진을 느꼈다면 곧 지진해일 긴급 대피장소나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3.해안에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 대피장소나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피할 시간이 없다면 주변 튼튼한 건물의 3층 이상으로 대피합니다. 4.지진해일이 오기 전 해안의 바닷물이 갑자기 빠져나가거나, 기차와 같은 큰 소리를 내면서 다가오기도 합니다. 이 때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5.지진해일은 지진과 마찬가지로 한 번의 큰 파도로 끝나지 않습니다. 지진해일 특보가 해제될 때까지 낮은 곳으로 가지 않습니다. [지진해일 내습 시 선박 위에 있다면] 1.대양에서는 해일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해안 부근에서 크게 증폭되므로 자신이 만일 대양에 있고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었거나 이를 인지하였을 때에는 항구로 복귀하지 않습니다. 2.항만, 포구 등에 정박해 있거나, 해안가에서 조업 중인 선박은 지진해일 발생 여부를 인지한 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선박을 수심이 깊은 지역으로 이동시킵니다. 3.지진해일이 내습하면 항만 등에서 그 파고는 거대해지고 유속이 급격하게 증가 하므로 선박의 안전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선박에 대한 조치가 끝난 후에 자신이 육지에 있다면 동료들과 함께 신속히 고지대로 대피합니다.


※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

지진·화산 대피요령 - 화산

 [화산폭발 대비 국민행동요령] 1.화상재 낙하 전 준비사항 -화산재 낙하에 대비하여 방진 마스크, 예비 의약품, 손전등 등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해 둔다. -문이나 창문을 닫고, 물을 묻힌 수건을 문의 빈틈이나 환기구에 둔다.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기종, 천식일 경우는 실내에 머무르고, 불필요하게 화산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가 있을 때에는 학교의 방재계획에 관심을 두고, 실내에서 지낼 수 있도록 게임이나 놀이를 준비한다. -현금 자동 지급기나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소액 현금을 준비한다. [화산재 낙하 중 해야 할 일] -공황 상태에 빠지지 않고, 냉정하게 행동한다. -실외에 있을 때, 피난 시설(차나 건물 등)을 찾는다. -자신이 있는 지역의 라디오 등 방송을 듣고 화산분출이나 청소 계획의 정보를 모은다. -각막에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콘택트렌즈(contact lens)를 착용하지 않는다. -가정 정원에서 재배한 채소는 먹어도 무방하지만 먹기 전에 잘 씻는다. [화산재 낙하가 끝난 후 해야 할 일]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추천 마스크를 사용하고, 만약 없으면 젖은 천을 사용한다. -사다리나 지붕에 오를 때에는 화산재에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건물에 들어갈 때에는 밖에서 입었던 옷을 갈아입고, 몸도 깨끗이 씻는다. -단단한 바닥을 청소할 때는 적신 자루걸레나 천을 사용한다. -컴퓨터나 TV, 라디오 등은 진공청소기나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청소하고, 청소하기 전에 기기의 주 전원을 반드시 끈다. -어린이는 실내에 머무르도록 하고, 화산재가 날리는 중에는 놀지 않도록 지도한다.


※ 출처: 행정안전부 (www.safekorea.go.kr)

  • · 담당관리: 본청
  • · 문의: 전국 국번없이 131(기상상담전화)

바로가기서비스